안녕하세요.
전 단잡3기 연수를 통하여 상해에 취업을 하게 된 권**이라고 합니다.
우선 간단하게 회사 소개를 하자면, 상해아진실업유한공사로서 자동차업계1차벤더이며, 한국에 본사가 있으며 중국 상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법인이 설립되어 있는 비교적 규모가 있는 중견기업입니다. 현재 각 부서 부서장님들은 한국에서 파견이나 주재원으로 오신분이며 관리자들은 조선족과 한족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업무시 한국어와 중국어,그리고 때때로 영어까지 사용해야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경력관리면과 커리어상에서는 한국의 여타 기업에서의 경력관리보다는 훨씬 우위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우선 상해 취업시장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한국에서 보다는 경쟁이 그렇게 심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면접기회가 있으며,자신이 상해에 취업하고자 하는 의지와 노력만 있다면 누구나 취업이 가능할 정도로 취업시장의 문은 열려있습니다.물론 타지에서 생활하는 것이 한국에서보다는 훨씬 고달프고 힘들겠지만, 취업 초년생이고 중국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만 있으면,상해에서 취업하는 것에 대해 그리 나쁘지만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중국에서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자신감과 근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상해에서 취업하는 것은 쉬울지 몰라도 오래 버티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후배님들에게 조언하고 싶은 점은 단잡 연수중에 자신이 왜 중국에 왔는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그 일을 자신이 했을 경우에 1년 이상 버틸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해보라는 것입니다. 아무리 회사가 좋고 월급이 많아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아니고 무작정 상해에 취업을 하기 위해서 왔다면, 연수기간 동안
자기 자신에게는 아무런 이익이 없게 될 것입니다.
학교 수업 및 생활에 대해서는 다른 분들께서 잘 적어주셨기 때문에 제가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많은 도움이 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그럼 저는 업무를 하러 가야되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그리고 저의 취업을 위해서 기름비와 톨게이트비를 써가면서 까지 저를 면접 보게 해주고 저에게 항상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신 천** 팀장님께 지금에서야 비로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단잡4기분들의 행운을 빕니다~ 그럼 이만.